EducationUSA 상담센터
미국유학 5단계
행사 및 정보
For U.S. Institutions
EducationUSA 소개
상담 예약하기
아메리칸 디플로머시
하우스 네트워크
미국유학 5단계
1단계: 나에게 맞는 대학검색
2단계: 학자금 마련
3단계: 원서 작성
4단계: 학생비자 신청
5단계: 출국 전 준비
미국 유학 행사
미국 유학 정보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About EducationUSA
Facts & Figures on South Korea
Contact / Schedule a Visit
American Diplomacy
House Network
A

** 일반적으로 인가라고 명칭하는 Accreditation은 한국교육시스템에는 없는 제도로 이에 상응하는 용어가 없어 Accreditation으로 표기합니다.

Accreditation이란 학교 외부에서 미국에 있는 교육기관이나 고등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인정, 평가, 확인해주는 체제입니다. Accreditation받았다는 것은 학교 교육의 질이 일정 수준 이상이며 학교 안내사항에 명시된 교육과정과 서비스를 확실하게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부를 하려고 하는 교육기관이나 프로그램이 Accreditation받았는지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미국, 혹은 해외의 교육기관이나 고용주들은 정식으로 Accreditation받지 않은 기관에서 취득한 학위나 교육과정을 대체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미국대학에서 Accreditation을 요구할 경우, 학생이 스스로  Accreditation 증명해야 합니다.   

미국에는 중앙 Accreditation  단체가 없지만, CHEA(Council on Higher Education Accreditation)미국교육부(the U.S. Department of Education)에는 승인된 지역적, 국가적, 특수적, 전문적인 Accreditation 단체의 통합망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사이트에서 대학의 Accreditation 상태를 검색할 있습니다. 

미국 국교육부: Office of Post-secondary Education website

CHEA: www.chea.org

A

미국에는 다양한 대학 유형이 있습니다. 대학 유형의 특징을 살펴보고 본인에게 맞는 학위 수준과 비용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대학을 선택합니다.

    • 주립대학교 (State Universities)

주립대학교는 정부에 의해 설립되고,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저렴한 비용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주정부로부터 보조금을 지원 받는 학교입니다. 사립대학교와 구분하여 공립대학교라고 부르기도 하며 대체로 20,000 또는 이상의 학생들이 등록된 대규모의 학교입니다. 

    • 사립대학교 (Private Universities)

사립대학교는 외부로부터의 기부금 재학생들의 등록금, 연구 보조금, 동문회 후원금 등으로 운영되는 학교입니다. 등록금은 주립대학교에 비해 높은 경향이 있으나 이는 외국인 학생과 미국 학생 모두에게 해당됩니다특정 종교 소속 대학교 성별이 구분되어 있는 학교도 있습니다.

    • 리버럴아츠 컬리지 (Liberal Arts College)

리버럴아츠 컬리지는 4년제 학부 중심의 사립대학으로 대학원 과정이 없거나 매우 적게 개설되어 있습니다. 학생 교수의 비율이 낮아 수업의 규모가 작으며, 학생과 교수 깊은 학업적 유대관계를 유지합니다. 결과 대학원 진학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커뮤니티 컬리지 (Community Colleges)

커뮤니티 컬리지는 준학사 학위를 위한 2 과정을 제공하는 대학 유형으로 이름에서도 있듯이 지역(Community) 기반을 대학입니다. 대부분 주립대학이며 2 년제 대학 또는 주니어 컬리지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미국 내의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할 있고 등록비가 저렴하며 입학 지원 절차가 간단합니다. 커뮤니티 컬리지에 등록하는 외국인 학생 수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 기술대학 직업전문대학 (Technical School/Vocational School)

기술대학 직업전문대학은 학생들이 취업을 하거나 직장 내에서 승진을 준비할 있도록 특성화되어 있으며 Certificate 과정 단기 프로그램들을 제공합니다. 프로그램 기간은 보통 2 미만입니다. 미국에는 수천 이상의 공립 사립 기술/직업전문대학이 있습니다.

A

학위가 제공되는 미국교육기관들은 College, University, Institute 하나로 불립니다. 일반적으로 University석사 박사학위 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반면 College학사학위 과정만을 제공하며규모가 작습니다. 용어는 자주 통용됩니다.

Institute 대개 서로 밀접하게 관련된 분야의 과목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 공과대학교(Institutes of technology), 패션 전문대학교(Institutes of fashion), 예술 디자인 대학교(Institutes of art and design) 등과 같이 전문화된 학위 취득과정을 제공합니다. 

A

대학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미국 대학의 학년은 8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운영됩니다. 대부분의 대학은 2학기제 (Semester System), 4학기제(Quarter System: 학생들은 4학기 3학기를 다님), 또는 3학기제(Trimester System) 따릅니다. 또한 학교에 따라 6주나 8주간의 여름 학기를 개설하기도 합니다. 

A

GED (General Educational Development) 시험은 미국 고등학생 수준의 학업 능력이 있는지를 평가하는 시험으로, 우리나라의 검정고시와 유사합니다. 시험 실시 횟수는 유동적이며, 홈페이지에서 본인이 원하는 날짜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응시할 수 있는 과목 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https://ged.com

A

학사 과정은 고등학교 이후에 이수하는 과정을 일컬으며  준학사(2) 학위 혹은 학사 (4) 학위가 있습니다.

·         준학사(Associate Degree): 특정 직업 혹은 학사 과정(4년제)으로의 편입이 가능한 2년제 과정

·         학사(Bachelor’s Degree): 더욱 다양한 전공분야에서 학점을 취득할 있는 4 혹은 5년제 과정

 

대학원 과정은 학사 학위 이후 따르는 과정으로 석사 혹은 박사 학위가 있습니다.

·         석사(Master’s Degree)학사 학위 이후 심도있는 전공 분야를 제공하는 2년제 학위

·         박사(Doctoral Degree): 학생이 훈련된 연구 학자라는 사실을 인증하는 5-8 동안의 과정

A

국내에서 인가확인서라고 통용되는 서류의 공식 명칭은 Accreditation Letter 입니다. 

한미교육위원단은 2020년 10월 1일부터 미국대학 인가확인서를 발급하지 않습니다. 미국 대학의 Accreditation 여부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U.S. Department of Education, Office of Postsecondary Education

Council for Higher Education Accreditation